2013년 12월 9일 월요일

유아 및 아동을 위한 미술치료의 의의와 문제행동별 적용

유아 및 아동을 위한 미술치료의 의의와 문제행동별 적용
 유아 및 아동을 위한 미술치료의 의의.hwp

해당 자료는 해피레포트에서 유료결제 후 열람이 가능합니다.
분량 : 10 페이지 /hwp 파일
설명 : 이미 공부했던 내용들을 

깔끔하게 정리 해 두었습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1, 유 ․ 아동을 위한 미술치료의 의의
2, 유 ․ 아동 문제행동별 미술치료
3, 미술치료의 계획과 진행
(1) 미술치료 계획
(2) 목표 설정
(3) 치료형태
(4) 회기 기간과 시간
(5) 치료과정


① 유 ․ 아동 미술치료의 교육적 의의

표현의 용이성
미술 활동은 다른 활동들보다 표현이 용이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교육적 의의를 지닌다.
첫째, 미술은 아동이 가지고 있는 기본표현의 욕구를 충족시켜준다.
둘째, 표현 활동을 통하여 내면세계나 정신성을 표현을 쉽게 하여 카타르시스를 제공한다.
셋째, 표현 활동을 통하여 개성을 반영하고 발견하며 궁극적으로 자아실현을 가능케 한다.

통합의 용이성
미술표현 활동은 활동 특성상 인지적 활동과 정서적 활동의 종합적 활동으로, 교과 내에서
주제별, 재료별 통합은 물론 타 교과나 생활경험과 통합하기 쉽다.
첫째, 미술을 통하여 균형 있는 발달을 도모한다. 미술활동은 인지적 활동과 정서적 활동이
통합된 종합적인 활동이다.
둘째, 교과 내에서의 통합 및 타 교과와의 통합이 쉽다. 미술은 미술교과 안에서 통합적인
활동이 가능하다.
셋째, 생활 경험과 통합하기 쉽다. 아동에게 학습이 의미 있게 하는 것은 물론 좀 더
흥미를 가지고 참여할 수 있도록 배려하기 위해서는 제재 선택이 종요하다.

접근의 용이성
교육적으로 좋은 활동도 접근하기가 어려우면 효과적으로 그 역할을 수행할 수 없다.
그러나 미술은 여러 면에서 아동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교육 방법이다.
첫째, 평면 표현 활동은 간단한 재료와 용구로 다양한 표현이 가능하다.
둘째, 좁은 공간에서도 활동이 가능하다. 언제 어디서
   
출처 : 해피레포트 자료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